2008. 5. 15. 10:14
CS 고객응대 서비스 업무 교육 업무2008. 5. 15. 10:14
IBM 존 에이커 회장 - 고객은 황제이다.
SONY - 고객은 신이다.
SONY - 고객은 신이다.
고객의 심리 : 관심, 특별, 신속, 정확, 믿음
고객응대업무에 필요한 인적서비스 : 업무지식, 업무처리능력, 고객응대자세(응대매너)
고객서비스는 말의 내용보다 태도가 중요하다.
인사의 중요성 : 호감의 첫 관문, 하는 것만큼 받는 것도 중요하다.
고객응대업무에 필요한 인적서비스 : 업무지식, 업무처리능력, 고객응대자세(응대매너)
고객서비스는 말의 내용보다 태도가 중요하다.
인사의 중요성 : 호감의 첫 관문, 하는 것만큼 받는 것도 중요하다.
1. 내가 먼저 인사하자.
2. 눈 마주치면서 인사하자.
3. 웃으면서 인사하자.
4. 한마디만 덧붙이자. 긍정적인 멘트. ex) 안녕하세요? 넥타이가 잘 어울리시네요ㅋㅋ
약속시간준수/인사/명함교환
말하기 : 권유형(~해 주시겠어요?), 긍정형(~노력해 보겠습니다.), 쿠션언어(네~ 알겠습니다.)
모릅니다 > 제가 알아봐 드리겠습니다.
안됩니다 > 도와드릴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.
못합니다 > 도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.
오늘의 멋진 표현
입가에 머문 미소 : 왠지 상상할 수 있을 것만 같은, 마치 미소가 그 주체인 것처럼 입가에 머물러 있다니ㅋ
수고로움에 대한 공감 : 이로움, 번거로움, 괴로움 이런 말도 있지만, '수고로움'이라는 말이 새롭고 신선하다.
따뜻한 마음, 미소 : 따뜻하다는 말은 참 좋은 말이다.